공연(연극, 뮤지컬)/기타

뮤지컬이 무엇이길래 많은 사람들이 열광할까?

긍정워니 2023. 6. 7. 15: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뮤지컬이 어떤 매력을 가져서 많은 사람들이 보러가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뮤지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뮤지컬은 무엇인가?

 

뮤지컬은 음악, 노래, 대사, 춤 등의 다양한 예술 형식이 결합된 공연 형식입니다. 뮤지컬은 주로 무대에서 연기되며, 음악과 노래를 통해 이야기가 전달됩니다. 주로 연극과 음악을 결합하여 탄생한 뮤지컬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뮤지컬은 일반적으로 특정 주제나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뮤지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음악입니다. 음악은 대부분 노래로 구성되며, 주인공이나 캐릭터들이 대사 대신 노래로 대화하고 감정을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뮤지컬은 감정적인 장면이나 이야기의 전개를 더욱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뮤지컬은 보통 춤과 함께 진행됩니다. 춤은 뮤지컬 공연의 화려하고 매력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배우들은 춤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고, 대중들은 그들의 춤으로 인해 더욱 몰입할 수 있습니다.

 

뮤지컬은 매우 다양한 장르와 주제를 다룹니다. 일부는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한 것이 있고, 일부는 소설이나 영화 등의 원작을 바탕으로 합니다. 또한, 팝, 록, 재즈, 클래식 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취향의 관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뮤지컬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으며, 한국에서 대중적인 뮤지컬의 예로는 지금 이 순간 넘버를 가진  "지킬 앤 하이드", 영화로도 나왔던 안중근 의사의 내용 "영웅", 옥주현 배우의 명품 보이스가 독보이는 "레베카" 등이 있고 그 외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페라의 유령", "위키드", "더 사운드 오브 뮤직" 등이 있습니다. 또한, 브로드웨이(미국), 웨스트 엔드(영국), 서울 등 세계 각지에서 많은 뮤지컬 공연이 열리고 있습니다.

 

· 극장 크기마다 차이점

뮤지컬이나 연극은 극장마다 크기가 다릅니다!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러 가봅시다!

 

소극장

소극장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극장으로, 좌석수가 상대적으로 적고,규모가 작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에 혜화역 주변으로 대학로라고 많이 알고 있는 공연장이 소극장입니다.

 

[장점]

1. 작은 규모의 공간이라 배우와 관람객이 가깝다보니 몰입감이 더 크고 상호작용을 하는 공연도 많이 있어요!

2. 표값이 비싸지 않아서 가성비가 좋아요!

3. 다양한 공연이 있어서 선택해서 볼 수 있어요!

4. 대극장에 비해 가벼운 내용들이 많아서 쉽게 공감하고 접할 수 있어요!

 

[단점]

1. 공간이 작아 무대배경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요.

2. 대부분이 녹음된 음악을 사용하다보니 사운드 측면에서 아쉬워요.

3. 자리가 편하지 않아요.

 

제가 본 작품으로는 "빨래", "김종욱찾기"이고 저의 최애 "미드나잇 : 액터뮤지션" 이예요! 제가 생각했을 때 소극장이라도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커서 많이 보러가요! 특히, 지인과 보러갈 때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내용도 가벼워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아요 ㅎㅎ

 

뮤지컬 '해시태그' / 아트윈씨어터 2관

중극장

중극장은 소극장보다 좌석 수와 공간이 크며, 상대적으로 더 많은 관객을 수용할 수 있고, 조금 더 큰 규모의 무대와 기술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극장은 관객과 배우 사이의 거리가 소극장보다는 멀어지지만, 여전히 상호작용과 감정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연장은 한전아트센터, 홍익대 아트센터(홍아센), 유니플렉스 등이 있습니다.

 

[장점]

1. 대극장에 비해 큰 규모의 공간이 아니라 여전히 몰입감이 크고 상호작용을 하는 공연도 많이 있어요!

2. 대극장 배우분들이 가끔씩 공연을 할 때가 있는데 가까이 볼 수 있어요!

 

[단점]

1. 중극장 공연이 그렇게 많지 않아요.

 

제가 본 작품으로는 "태양의 노래", "어차피 혼자", "쇼맨 : 어느 독재자의 네번째 대역배우" 이예요.

 

중극장은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어요. 대극장 같지는 않고, 그렇다고 소극장은 절대 아닌.. 애매한 포지션이고, 공연도 그렇게 많지 않아요. 저도 30편 이상 봤지만 중극장은 4~5개의 작품만 봤어요. 그래도 대극장 배우가 한번씩 공연할 때가 있어서 메리트인 것 같아요! (어차피 혼자에서 조정은 배우 봤던건 신의 한수♡)

 

대극장

대극장은 가장 큰 규모의 극장으로, 대규모 뮤지컬 공연을 위해 사용됩니다. 많은 수의 좌석과 넓은 무대 공간을 가지고 있어 대규모 무대 디자인과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유명한 가수이자 배우(아이돌 배우 포함)를 볼 수 있어요!

2. 화려한 무대장치와 시시때때 바뀌는 배경화면 전환으로 심심할 틈이 없어요!

3. 웅장한 오케스트라로 인해 한층 더 높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어요!

 

[단점]

1. 가격이... 자리마다 색깔놀이 하는 것 같아요.

2. 자리로 인해 시야제한이 있을 수 있고, 2, 3층에 가면 멀어져서 잘 안보여요.

 

제가 본 작품으로는 제 첫 작품인 "팬텀", "웃는남자", 이번에 박효신 대장님 작품으로 본 "베토벤(SEASON2)" 이예요. 대극장은 두말 할 필요가 없어요. 가격이 비싸긴하지만 만족감은 장난 아니예요. 갈 때마다 경이롭고 만족하면서 봤어요!! 그런데 가격이 너무 비싸서 자주 보러가지는 못해요 ㅠㅠ

 

뮤지컬 '팬텀' / 충무아트센터

 

개인적으로 뮤지컬을 한번도 못보신 분들은 꼭 보러가셨으면 좋겠고, 유명한 작품부터 보셨으면 해요! 이렇게 뮤지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제가 본 작품들을 소개하는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빠용~

반응형